item

5K 데일리 러너부터 마라토너까지 브랜드별 최고의 러닝화 추천

2025.04.11조서형, Daphne Bugler

초심자에게도 프로에게도 맞는 러닝 기어를 선택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가장 좋아하는 러닝화부터 믿고 사는 브랜드 그리고 트레이닝을 위한 기본 기어까지. 이 기사에서는 먼저 용도별 러닝화를 알아본다.

달리기 좋은 계절이다. 해외 7대 마라톤에 도전하는 사람이든, 이제 막 러닝을 시작한 사람이든, 아니면 한번쯤 뛰어보고 싶다고 생각만 하는 사람이든 지금이야말로 달리기 훈련에 활력을 불어넣을 수 있는 가장 좋은 시기다. 올바른 러닝 기어, 어두운 아침을 밝혀줄 형광색 러닝화만 있다면 우린 얼마든지 달릴 수 있다.

러닝은 필요한 장비가 비교적 적어 접근성이 높은 스포츠 중 하나이지만, 더 길고 더 멀리 달리고자 한다면 일정 수준의 계획과 준비가 필요하다. 부상을 피하고 자잘한 통증을 줄이기 위해 적절한 장비를 사용하는 것이 중요하며, 안전하게 러닝을 마치기 위한 에너지원도 준비해야 한다. 러닝은 고강도 운동이기 때문에, 그 출발점은 러닝화부터 시작되며, 휴대폰, 열쇠, 에너지원 등을 보관할 수 있는 러닝용 조끼나 벨트, 땀을 잘 흡수하는 반바지와 티셔츠, 그리고 수분 보충을 위한 젤과 정제 등을 준비하는 것이 필요하다.

러닝화

러너라면 누구나 가장 먼저 투자해야 할 아이템은 최고의 러닝화다. 초보자라면 러닝 전문 매장에서 보행 분석을 받아보는 것을 추천한다. 이를 통해 자신에게 맞는 신발의 종류에 대한 방향을 잡을 수 있다. 이후에는 중립형 신발이 필요한지, 안정성이 강조된 신발이 필요한지, 아니면 특수 인솔이 필요한지를 판단할 수 있다. 또한 어떤 종류의 러닝에 사용할 것인지도 고려해야 한다. 일부 신발은 장거리 러닝에 적합하고, 일부는 인터벌 훈련 등 빠른 러닝에 적합하다.

우리가 현재 가장 선호하는 일상용 러닝화는 브룩스 글리세린 맥스Brooks Glycerin Max, 서코니 허리케인Saucony Hurricanes, 아식스 노바블라스트Asics Novablasts. 이들은 모두 쿠셔닝과 반응성, 탄력성 사이의 완벽한 균형을 제공한다. 트랙에서 더 빠른 속도를 원한다면 서코니Saucony의 엔돌핀Endorphin 시리즈가 제격이며, 장거리 러닝 시에는 쿠셔닝이 강화된 뉴발란스New Balance 1080이 좋다. 안정성이 필요하다면 아식스 카야노Asics Kayano 시리즈를 추천한다.

러닝화는 매우 개인적인 장비이므로, 어떤 사람에게 잘 맞는 신발이 다른 사람에게는 전혀 맞지 않을 수 있다. 시행착오를 겪으며 자신에게 맞는 신발을 찾게 되며, 러닝 경험이 쌓이면서 취향이 달라질 수도 있다.

레이싱화

일상적인 훈련에는 일반 러닝화가 적합하지만, 대다수의 러너는 레이스 당일에 더 특별한 기능이 있는 레이싱화를 선택한다. 레이싱화는 더 빠르게 달리고 기록을 갱신할 수 있도록 설계되어 있으며, 무게를 줄이고 장거리 러닝에서도 최적의 편안함을 제공한다. 일반 러닝화는 지속적인 훈련에 적합하고, 레이싱화는 쿠셔닝을 일부 희생해 속도를 높이는 데 초점을 둔다. 서코니Saucony의 엔돌핀 엘리트Endorphin Elite는 훌륭한 선택이며, 뉴발란스New Balance의 퓨얼셀Fuel Cell 수퍼콤프SuperComp v4도 장거리 러닝에 적합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