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백질은 몸에 좋다. 제대로 먹는다면 더 좋다. 당신의 몸에 최고의 효과를 줄 수 있는 단백질 섭취 방법에 대해 알아보자.
DO 영양학자인 쥴리 번스는 격한 운동을 한 뒤에는 30~60분 이내에 단백질 20~35그램을 섭취해야 한다고 조언한다. 운동으로 손상된 근육 조직이 회복되고 성장하기 위해서는 그 정도 양의 연료가 필요하다.
DON’T 많은 양의 단백질을 한 번에 섭취하는 건 무의미하다. 우리의 몸은 탄수화물이나 지방처럼 단백질을 체내에 오랫동안 저장하지 않는다. 스포츠 영양 학자인 크리스 무어가 조언한다. “오늘 저녁 식사에서 스테이크로 섭취한 단백질이 다음 날 아침에 있을 크로스핏 세션에는 큰 영향을 미치지 못할 것이다.” 최적의 단백질 양은 식사당 20~30그램 정도다. 이는 손바닥 크기의 쇠고기 혹은 그릭 요거트 한 컵, 혹은 계란 3개의 양이다. 당신이 완벽주의자라면, 체중 약 450그램당 단백질 0.25그램을 섭취할 것을 권장한다.
DON’T 체중 감량을 위해 단백질 바만 계속 먹는다면 역효과가 발생할 수 있다. 단백질 바는 칼로리가 아주 높기 때문에 쉽게 살이 찔 수 있을 뿐 아니라 맛도 없다.
DO 계란, 닭고기, 생선, 육류, 견과류 및 유제품처럼 단백질을 함유한 다양한 음식을 통해 단백질을 섭취해야 한다. 단백질 보충제로 추가적인 섭취를 원한다면 유청 단백질을 추천한다. 우리 몸이 가장 쉽게 소화할 수 있는 단백질의 유형이기 때문이다. 당신이 채식주의자라면 완두콩, 치아시드 등을 통해 단백질을 섭취할 수 있다.
DON’T 고독한 단백질 중독자처럼 단백질에만 집착하지 마라. 육류와 생선에만 집착해 야채와 과일을 먹지 않는다면, 에너지 생성에 필수인 비타민과 미네랄을 놓치게 된다. 감기에 걸릴 확률도 높아진다.
DON’T 채식주의자들은 단백질 섭취를 게을리하는 경우가 있다. 그러나 단백질 섭취가 모자라면, 근육 생성에 필요한 아미노산까지 결핍될 수 있다. 채식주의자도 콩, 견과류, 두부 등으로부터 단백질을 섭취해야만 한다.
- 에디터
- 글 / 크리스틴 돌드(Kristen Dold)
- 사진
- 게티이미지코리아